제삼취미/통계

통계란?[교육 연구 측정]

카리스χάρης 2022. 11. 16. 19:09

교육연구에서 통계란 무엇일까?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

 

물론 통계처리가 필요없는 교육 연구도 있다. 

교육 연구가 철학적인 논의나 방향을 제안하거나 개념을 정립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어떤 형태로든 자료를 수집하게 되고 그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

 

어쨌든

통계처리를 한다는 것은 수치화된 자료가 있다는 뜻이고, 

이 자료는 

연구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 무언가를 측정한

결과일 것이다. 

결과를 계산하고 기술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 

통계처리가 수반된다.

 

 


예를들어

연구질문 : '코로나시기의 학년별 수학 성적의 변화는?'
이라는 질문이라면,

학년별 수학성적을 시간에 따라 조사할 것이고,

각 시점의 성적을 평균처리하고 이 평균들의 변화를 관찰하게 될 것이다.

 

사용되는 툴은

자료의 양과 연구 목적에 따라 측정 방법이 간단하면 엑셀로도 충분하다.

무조건 멋있어보이는 통계처리 툴을 쓸 필요는 없다는 뜻이다.

복잡한 연구질문이라면 복잡한 정보를 한꺼번에 처리해 주는 툴이 유용하다. 파이썬, SPSS, PSPP(무료), R 등 다양한 통계 처리 툴이 활용되고 있다.


통계처리 단계는 아래 정도로 정리된다.

(1) 자료를 수집하고
(2) 자료를 조직하고 (수집된 자료 중 처리가능한 자료들을 잘 정리하고 분류하는 작업을 하게 됨.)
(3) 자료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보고 (표, 차트 등) (심층 분석 단계나 분석 대상들을 선별하거나 분석 방향을 세분하기 위한 그림 그리기 작업, 계획 작업 정도?)
(4) 자료를 해석하고
(5) 자료를 집중 분석한다.

 

 

통계처리에서 자료는 엄청 엄청 엄청 중요하다. 


자료는 'Data' 라틴어원은 'Datum' 인데, '주어지다.' 라는 의미를 갖는다.
대상들의 수치적 정보의 총체로 볼 수 있다.


자료자료자료자료~~~~~~~
자료와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

주어진 수치적 정보....
에 대한 기술 및 분석과정을 통계처리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