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음다운/수악(數樂)

지오지브라 선 두께 설정에 따른 모델링 결과[3D printing]

카리스χάρης 2022. 12. 21. 18:57

지오지브라로 만든 도형을 프린팅하고 싶다면?


1.
메뉴에서 stl 파일로 다운로드 하면 된다.

이때, 옵션이 뜨는 데, Scale과 Thickness 를 조절하면 도형의 폭, 길이, 높이가 결정된다.

Scale 에서는 몇개의 유닛을 1cm로 만들건지 설정한다.
더 큰 대상을 만들고 싶다면, 유닛의 숫자를 줄이면 된다.
1유닛을 1cm로 만드는 것이 4유닛을 1cm로 만드는 것보다 크기가 커진다.
숫자를 변경하면 Width, Length, Height의 변화를 볼 수 있으므로 쉽게 예측가능하다.

Thickness 에서는
세밀함을 조절할 수 있다.
선 하나의 폭을 3.5mm 가 되도록 출력 할 것인지, 0.5mm 가 되도록 출력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다.



Quiz.
아래에 빨간 입체와 파란 입체가 있다.
두 입체는 합성된 도형만 원, 삼각형으로 다를 뿐,
같은 지오지브라 파일을 다운 받은 것이다.
다운로드시 두께 설정값과 크기 설정값을 다르게 하였다. 다음 퀴즈를 맞춰 보시오. ^^


1. 하나는 두께 설정 입력 값이 4.5mm 이고 다른 하나는 3mm 이다. 3mm로 두께를 설정한 입체는 빨강 입체일까, 파랑 입체일까?

2.하나는 스케일 입력값이 1센치당 1유닛이고 다른 하나는 2유닛이다. 2units = 1cm로 입력한 결과 출력된 입체는 빨강 입체일까? 파랑 입체일까?

1번 정답 파랑입체, 2번 정답 빨강 입체




2.
이번에는 지오지브라 내에서 선의 두께를 설정한 결과가 모델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겠다.

지오지브라에도 선 두께 설정 옵선이 있다.

선두께 5로 설정한 경우

선 두께 1로 설정한 경우




다음은 같은 입체에 대해서 선 두께 설정을 각각 5, 2, 1로 한 경우이다.
같은 설정값으로 stl 파일로 다운 받은 후,

Tinkercad 로 가져가서 모델링 결과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이 차이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지오지브라 선굵기 5,2,1의 모델링 차이


물론 프린팅 결과도 달라진다.

겉넓이가 같은 구와 축구공 32면체를 합성한 입체를 프린트 해보았다.

아래 두 입체는 같은 지오지브라 파일을 출력한 결과이다.
완전 달라 보인다.

선두께를 두껍게, 스케일을 작게 설정한 것은 주황색 입체,
선두께를 가늘게, 스케일을 좀더 넉넉히 설정한 결과 하얀 입체를 얻었다.

두껍게 작게 설정, 출력한 결과
가늘게 크게 설정, 출력한 결과


크기 설정값이 작아지고, 두께 설정값이 커지면 주황색 입체처럼 32면체는 보이지 않고, 구만 두드러진다.
크기를 적당히 크게 하고, 두께를 가늘게 하면 아래 하얀 입체처럼 구와 32면체가 잘 합성된 입체를 확인 할 수 있다.




결론, 지오지브라를 이용해서 만든 3D printing 결과물을 좀 더 세밀하게 만들고 싶다면,
지오지브라 선두께는 작게, stl 다운로드시 스케일 유닛값 너무 크지 않게, 두께 값도 너무 크지 않게 설정하기.
설정이 지나치면 3D 프린터가 소화를 못시키므로 최종 결과물도 10센치를 넘지 않게 만들자.


기타 슬라이서에서도 설정한 값에 따라 인쇄 크기나 인쇄 세밀도를 조절 할 수 있다... 이건 나중에 다루기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