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삼취미/통계

나의 연구문제를 이론으로 발전시킨다는것

카리스χάρης 2022. 11. 16. 17:01

나의 연구문제를 세상과 연결시킨다는 것

 

 

연구자들은 자신이 예상한 어떤 가설을 기반으로 연구문제를 선정한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고 일반화하면,

나의 이론이 탄생하는 것이다. 

 

나의 이론을

나의 문제를

세상과 연결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를 세상과 연결하기 위해

꽤 긴 여정을 거치게 된다.

이 여정을 성실하게 근면하게 헤쳐나가게 될 것이다. 

 

 

이 여정에는

연구 질문 뿐 아니라,

연구 도구를 잘 설계해야 하고, 

연구 도구 적용을 위한 자료 선정하고,

연구 윤리를 고려하면서 자료를 수집하고,

반응을 잘 측정하고 해석한다는 것을 뜻한다. 

 

 

[내 개념 및 방향 세우기] --->

[잘 다듬고, 구조화 하기] --->

[도구만들기(설문지등)] ---->

[대상을 선정하고 적용(샘플 잘 골라야 함)] ---->

[자료 수집] ---->

[측정가능하게 자료 다듬기, 코드화 및 입력, 자료 분석 기준 설정 등] ---> [자료 측정]

 

 

이 모든 과정이 나의 이론을 세상에 연결하는 과정이다. 

특히 측정.. 

이 모든 과정은 정교하고 잘 설계된 측정을 목표로 진행되어야 한다. 

측정이 잘되야 결과 해석이 되고

하나의 의미 있는 이론으로써 발전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학회지 등에 공개하고 알리는 과정이 필요하다. 

 

 

 

 

첨부파일은 과학분야 성차별 관련 연구임

1.1.1_Moss-Racusin_Science_Gender_Bias_2012.pdf
0.8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