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잡담/자유칼럼

부다페스트에서 코다이 만나기

카리스χάρης 2024. 11. 28. 01:27

 
(1) 부다페스트에 대한 간단 역사
부다새슅 는 현재 헝가리의 수도이다. 
부다패슅를 둘러싼 역사를 간단히 살펴보자.
헝가리 부다페스트(부우다페슅)는 강 왼쪽의 부다지역과 강 오른쪽 페스트 지역을 일곱개의 다리가 잇고 있다. 이 중 세체니 다리가 가장 유명하며 이 다리를 지키는 사자상의 혀는 잘려 있다. 싸움하지 말자는 의미.
부다페스트는 서기 로마군의 주둔지 아쿠인쿰 유적지가 남아 있으며, 900년 경에 마자르족이 페슈트를 수도로 한 헝가리 왕국을 세운다. 마자르족은 몽골군의 한 일파로 훈족으로 불리기도 한다. 헝가리의 뜻이 대륙 Gary의 Hun족을 의미한다.
1541년 오스만 제국에 정복되면서, 부더주가 세워졌다.
페스트는 버려졌다가
1686년에 오스트리아에 점령되었다.
1848년 헝가리 혁명으로 혁명정부 들어섰고, 부더, 오부더, 페슡의 행정통합 추진. 그러나 러시아로 인하여 무산된다. 
오스트리아 제국의 통치를 다시 받았다가, 
1867년 프란츠 요제프 1세의 주도로 대타협 성공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자치정부 들어서면서
1873년 드디어 부다페스트로 통합된다.
49년부터 있었던 체인형 다리는
영구 개방 다리로 개통된다. 

2차 세계대전 당시 헝가리는 추축국이었으며, 일본, 독일, 오-헝 제국 삼국 동맹 상태였기에, 헝가리에 독일 국방군이 부다페스트에 주둔했었다. 당시 이곳에 살던 유대인들을 대량 학살한다. 
(1차 대전은 사라예보 사건으로 오-헝 제국이 세르비아에 전쟁을 선포하면서 시작되었다.)
 

오-헝가리제국, 독일, 일본 : 우리는 삼형제

 
부다페스트에는 세계대전 종료 후 헝가리 공산 정부가 들어섰으며, 이후 공산주의 정부 몰락. 
민주화 이후 1994년 12월 11일에 23번째 행정구역을 편입하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춘다.  
 
헝가리는 현재 사실상 중국의 공산당, 일본 자민당, 북한 조선노동당과 마찬가지로
독재나 다름 없는 1당 지배의 정치적 체제로 가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2) 부다페슅에는 음악 아카데미도 잘 알려져 있는데 유아 음악교육의 하나로 잘 알려진 코다이 교육법의 창시자 코다이가 여기서 수학하고 학생들을 가르쳤다.

 
코다이(Kodály Zoltán)는 1882년부터 1967년까지 살았던 헝가리의 작곡가이자 민속음악학자, 교육자였다. 
1902년부터 부다페스트 음악 아카데미에서 작곡과 음악 교육을 공부하였다. 
 
그는 음악 교육에 높은 열정을 가졌는데, 그의 음악 교육법은 
그룹 학습, 손 신호의 사용, 학생들의 문화와 배경을 교육과 연결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의 교육 원칙은 '코다이 방법'으로 유명하다. 
그는 그 나라의 민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역사가 담긴 민요에 촛점을 맞추어 교육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33개의 기초 연습곡 : 목적이 있는 음악 교육과정, 음악교재를 개발해야 한다. 
목소리 활용: 누구에게대 주어진 악기, 함께 노래 권장. 
독보력: 손기호, 리듬음절, 이동도법, 손기호를 이용한 계이름 소개. 
3~7세: 음악교육은 일찍
음악은 매일 경험하자. 
어릴때 부터 바르게 교육받은 훌륭한 음악교사가 가르쳐야 함. (노래잘해, 연주, 작곡능력 갖춘 교사).
올바른 교사 양성 : 표준화된 교재, 교육과정, 엄격한 교사 연수 실시.
시각 보조 자료, 
내청 훈련을 통함 음감 계발
그림악보를 통한 기억력 증진
신체 표현, 리듬 창작 활동

 
 
 
그가 남긴 작품은 오페라부터 관현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연주곡으로는 
특히 무반주 첼로 소타타가 유명한데, 그의 독특한 연주법의 확장이 후대 작곡가에 많은 영감을 불러 일으킨다. 
 
 
(3) 다음은 음악 교육에 대한 쳇 GPT의 설명이다.

Zoltán Kodály (1882–1967) was a Hungarian composer, ethnomusicologist, and educator who developed a revolutionary method for music education known as the Kodály Method. His educational approach is widely used worldwide and is recognized for its emphasis on music literacy and the use of folk music as a foundational teaching tool.

Key Aspects of Kodály's Education Philosophy:

  1. Musicianship for All:
    • Kodály believed that music education should be a universal right and not limited to those pursuing professional music careers. He saw music as vital to human development and cultural identity.
  2. Early Start:
    • He emphasized starting music education early, as he believed children are naturally receptive to music from a young age.
  3. Folk Music as Foundation:
    • Hungarian folk songs were central to his method. He believed that children could relate deeply to the music of their own cultural heritage, using it as a bridge to learn broader musical concepts.
  4. Singing as the Core:
    • Singing was considered the most natural and accessible form of musical expression. Kodály believed it should be the primary means for teaching music, allowing students to internalize rhythm, pitch, and melody.
  5. Sequential Learning:
    • His method is structured with a clear progression of musical skills, starting with simple concepts like rhythm and moving toward more complex elements such as harmony.
  6. Tools for Learning:
    • The Kodály Method uses a variety of tools, including:
      • Tonic Sol-fa (do, re, mi, etc.) to teach pitch relationships.
      • Hand Signs to reinforce pitch visually.
      • Rhythm Symbols to internalize rhythmic patterns.
  7. Integration of Music Literacy:
    • A strong focus on reading and writing music is a hallmark of Kodály's approach. He believed that music literacy should be as fundamental as reading and writing language.
  8. Holistic Approach:
    • Kodály incorporated listening, performing, analyzing, and creating music into the curriculum, ensuring that students develop a well-rounded musical understanding.

Legacy:

Kodály’s principles are deeply rooted in his experiences as a composer and ethnomusicologist, with influences from Hungarian folk traditions and a commitment to preserving cultural heritage. His work profoundly influenced music education worldwide, and organizations such as the International Kodály Society continue to promote his methods.
If you’d like to explore Kodály’s ideas further, his book "Let Us Sing Correctly" and writings on music education are excellent starting points.

 
 


 
 
[1] 에르켈 극장 
https://maps.app.goo.gl/KzRzy3DyhymwxSER9
 
[2] 코다이 이야기 
https://my.salineacademy.com/ko/resources/person/zoltan-kodaly-kor
 
[3] 세체니 다리 
https://maps.app.goo.gl/Jvt9pY9yoGxf2zCAA
 
[4] 부다페스트 이야기 
https://namu.wiki/w/%EB%B6%80%EB%8B%A4%ED%8E%98%EC%8A%A4%ED%8A%B8

부다페스트

헝가리 수도 이자 최대도시다. 또한 매우 아름다운 경관을 가진 유서 깊은 도시이다. 헝가리어 발음은 부더페

namu.wiki

 
[5] 세체니 다리 이야기 
https://ko.wikipedia.org/wiki/%EC%84%B8%EC%B2%B4%EB%8B%88_%EB%8B%A4%EB%A6%AC
 
 
[6] 왜 부다와 페스트?
https://m.blog.naver.com/kmma1220/222053771152

Buda(부다), 그리고 Pest(페스트) *어원

8월의 부다페스트는 매우 덥고, 매우 맑다. 늘 그렇듯 '부다'와 '페스트' 곳곳을 거닐...

blog.naver.com

 
 
[7] 부다페스트 여행 간단 여행 가이드
https://www.tripplus.co.kr/oversea/article/161360/

부다와 페스트 지구 넘나드는, 낭만 품은 부다페스트 여행 스폿 5 - 여행플러스

부다페스트는 헝가리의 수도이자 정치, 산업, 문화, 경제의 중심지다. 다뉴브 강을 사이에 두고 동쪽의 페스트, 서쪽의 부다 지구로 나눌 수 있는 이곳은 각 지구의 개성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여

www.tripplus.co.kr

 
[8] 헝가리 국민 85%이상 몽고족 일파 훈족(흉노족)의 후손, 굴라쉬로 통하는 문화 (대평원(Gary)의 훈족(Hun)이라는 뜻의 헝가리)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190111/1224998
 
[9] love story in budapest
https://ramaarya.blog/2015/09/09/budapest/
 
[10] https://mugdhak30.github.io/A-Tale-Of-Two-Cities/

A Tale of Two Cities: Buda and Pest

Halloween weekend was a long weekend for us so I went on a short trip to three capitals: Vienna, Budapest and Bratislava. I didn’t expect to be able to roam around a lot in these places (given the time constraints), but Europe has a knack of proving me w

mugdhak30.github.io

 
[11] 로마군 주둔지, 아쿠인쿰 역사 박물관 그리고 유적지
https://maps.app.goo.gl/4JF9k18Z5jnjLnJT7

Aquincum Museum · Budapest, Szentendrei út 135, 1031 헝가리

★★★★★ · 고고학 박물관

www.google.com

 
[12] 2차 세계 대전 추축국 헝가리 
 https://namu.wiki/w/%EC%B6%94%EC%B6%95%EA%B5%AD

추축국

한국어 : 추축국 한자 : 樞 軸 國 영어 : Axis powers, Axis alliance, Axis nati

namu.wiki

 
[13] 독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이탈리아 왕국 (대) 영프러 동맹체 간의 대립이 1차 세계대전 배경
https://namu.wiki/w/%EC%A0%9C1%EC%B0%A8%20%EC%84%B8%EA%B3%84%20%EB%8C%80%EC%A0%84

제1차 세계 대전

제1차 세계 대전 은 사라예보 사건 으로 인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이 세르비아 왕국 에 전쟁을 선포하여

namu.wiki

 
[14] 2024년 유럽 선거 결과 
https://www.politico.eu/europe-poll-of-polls/hungary/
 
 
[15] 코다이가 공부하고 가르쳤던 음악 아카데미
https://maps.app.goo.gl/B13nvy6Lt7fiU5ry5

Old Academy of Music · Budapest, Andrássy út 67, 1064 헝가리

★★★★★ · 학교

www.google.com

 
[16] 코다이 첼로 소나타
https://youtu.be/tDyUCK7K0mE?si=A_OY1vAlv-C8F2iT

 
[17] 코다이 첼로 소나타 
https://youtu.be/1m1Bpi_kufo?si=cw6tWauc5lt7sl8g
 
[18] 유아음악 3대 교육법 (코다이, 오르프, 달크로즈)
https://blog.naver.com/shumommy/223080074334
 
[19] 코다이 음악 교수법
https://blog.naver.com/ddenglecomi85/223643441783

코다이 음악교수법(방송대 교재 정리)

코다이 음악교수법 헝가리 전통민요 발굴, 헝가리 민족음악을 전 세계에 소개 1905년부터 민요 수집, 음악...

blog.naver.com

 
[20] 헝가리 음악사 박물관 (코다이를 더 알아보기 위하여)
https://maps.app.goo.gl/ANWsEMdDPnyCAhnU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