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다페스트에 대한 간단 역사
부다새슅 는 현재 헝가리의 수도이다.
부다패슅를 둘러싼 역사를 간단히 살펴보자.
헝가리 부다페스트(부우다페슅)는 강 왼쪽의 부다지역과 강 오른쪽 페스트 지역을 일곱개의 다리가 잇고 있다. 이 중 세체니 다리가 가장 유명하며 이 다리를 지키는 사자상의 혀는 잘려 있다. 싸움하지 말자는 의미.
부다페스트는 서기 로마군의 주둔지 아쿠인쿰 유적지가 남아 있으며, 900년 경에 마자르족이 페슈트를 수도로 한 헝가리 왕국을 세운다. 마자르족은 몽골군의 한 일파로 훈족으로 불리기도 한다. 헝가리의 뜻이 대륙 Gary의 Hun족을 의미한다.
1541년 오스만 제국에 정복되면서, 부더주가 세워졌다.
페스트는 버려졌다가
1686년에 오스트리아에 점령되었다.
1848년 헝가리 혁명으로 혁명정부 들어섰고, 부더, 오부더, 페슡의 행정통합 추진. 그러나 러시아로 인하여 무산된다.
오스트리아 제국의 통치를 다시 받았다가,
1867년 프란츠 요제프 1세의 주도로 대타협 성공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자치정부 들어서면서
1873년 드디어 부다페스트로 통합된다.
49년부터 있었던 체인형 다리는
영구 개방 다리로 개통된다.
2차 세계대전 당시 헝가리는 추축국이었으며, 일본, 독일, 오-헝 제국 삼국 동맹 상태였기에, 헝가리에 독일 국방군이 부다페스트에 주둔했었다. 당시 이곳에 살던 유대인들을 대량 학살한다.
(1차 대전은 사라예보 사건으로 오-헝 제국이 세르비아에 전쟁을 선포하면서 시작되었다.)
부다페스트에는 세계대전 종료 후 헝가리 공산 정부가 들어섰으며, 이후 공산주의 정부 몰락.
민주화 이후 1994년 12월 11일에 23번째 행정구역을 편입하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춘다.
헝가리는 현재 사실상 중국의 공산당, 일본 자민당, 북한 조선노동당과 마찬가지로
독재나 다름 없는 1당 지배의 정치적 체제로 가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2) 부다페슅에는 음악 아카데미도 잘 알려져 있는데 유아 음악교육의 하나로 잘 알려진 코다이 교육법의 창시자 코다이가 여기서 수학하고 학생들을 가르쳤다.
코다이(Kodály Zoltán)는 1882년부터 1967년까지 살았던 헝가리의 작곡가이자 민속음악학자, 교육자였다.
1902년부터 부다페스트 음악 아카데미에서 작곡과 음악 교육을 공부하였다.
그는 음악 교육에 높은 열정을 가졌는데, 그의 음악 교육법은
그룹 학습, 손 신호의 사용, 학생들의 문화와 배경을 교육과 연결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의 교육 원칙은 '코다이 방법'으로 유명하다.
그는 그 나라의 민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역사가 담긴 민요에 촛점을 맞추어 교육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33개의 기초 연습곡 : 목적이 있는 음악 교육과정, 음악교재를 개발해야 한다. 목소리 활용: 누구에게대 주어진 악기, 함께 노래 권장. 독보력: 손기호, 리듬음절, 이동도법, 손기호를 이용한 계이름 소개. 3~7세: 음악교육은 일찍 음악은 매일 경험하자. 어릴때 부터 바르게 교육받은 훌륭한 음악교사가 가르쳐야 함. (노래잘해, 연주, 작곡능력 갖춘 교사). 올바른 교사 양성 : 표준화된 교재, 교육과정, 엄격한 교사 연수 실시. 시각 보조 자료, 내청 훈련을 통함 음감 계발 그림악보를 통한 기억력 증진 신체 표현, 리듬 창작 활동 |
그가 남긴 작품은 오페라부터 관현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연주곡으로는
특히 무반주 첼로 소타타가 유명한데, 그의 독특한 연주법의 확장이 후대 작곡가에 많은 영감을 불러 일으킨다.
(3) 다음은 음악 교육에 대한 쳇 GPT의 설명이다.
Zoltán Kodály (1882–1967) was a Hungarian composer, ethnomusicologist, and educator who developed a revolutionary method for music education known as the Kodály Method. His educational approach is widely used worldwide and is recognized for its emphasis on music literacy and the use of folk music as a foundational teaching tool.Key Aspects of Kodály's Education Philosophy:
Legacy:Kodály’s principles are deeply rooted in his experiences as a composer and ethnomusicologist, with influences from Hungarian folk traditions and a commitment to preserving cultural heritage. His work profoundly influenced music education worldwide, and organizations such as the International Kodály Society continue to promote his methods.If you’d like to explore Kodály’s ideas further, his book "Let Us Sing Correctly" and writings on music education are excellent starting points. |
[1] 에르켈 극장
https://maps.app.goo.gl/KzRzy3DyhymwxSER9
[2] 코다이 이야기
https://my.salineacademy.com/ko/resources/person/zoltan-kodaly-kor
[3] 세체니 다리
https://maps.app.goo.gl/Jvt9pY9yoGxf2zCAA
[4] 부다페스트 이야기
https://namu.wiki/w/%EB%B6%80%EB%8B%A4%ED%8E%98%EC%8A%A4%ED%8A%B8
[5] 세체니 다리 이야기
https://ko.wikipedia.org/wiki/%EC%84%B8%EC%B2%B4%EB%8B%88_%EB%8B%A4%EB%A6%AC
[6] 왜 부다와 페스트?
https://m.blog.naver.com/kmma1220/222053771152
[7] 부다페스트 여행 간단 여행 가이드
https://www.tripplus.co.kr/oversea/article/161360/
[8] 헝가리 국민 85%이상 몽고족 일파 훈족(흉노족)의 후손, 굴라쉬로 통하는 문화 (대평원(Gary)의 훈족(Hun)이라는 뜻의 헝가리)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190111/1224998
[9] love story in budapest
https://ramaarya.blog/2015/09/09/budapest/
[10] https://mugdhak30.github.io/A-Tale-Of-Two-Cities/
[11] 로마군 주둔지, 아쿠인쿰 역사 박물관 그리고 유적지
https://maps.app.goo.gl/4JF9k18Z5jnjLnJT7
[12] 2차 세계 대전 추축국 헝가리
https://namu.wiki/w/%EC%B6%94%EC%B6%95%EA%B5%AD
[13] 독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이탈리아 왕국 (대) 영프러 동맹체 간의 대립이 1차 세계대전 배경
https://namu.wiki/w/%EC%A0%9C1%EC%B0%A8%20%EC%84%B8%EA%B3%84%20%EB%8C%80%EC%A0%84
[14] 2024년 유럽 선거 결과
https://www.politico.eu/europe-poll-of-polls/hungary/
[15] 코다이가 공부하고 가르쳤던 음악 아카데미
https://maps.app.goo.gl/B13nvy6Lt7fiU5ry5
[16] 코다이 첼로 소나타
https://youtu.be/tDyUCK7K0mE?si=A_OY1vAlv-C8F2iT
[17] 코다이 첼로 소나타
https://youtu.be/1m1Bpi_kufo?si=cw6tWauc5lt7sl8g
[18] 유아음악 3대 교육법 (코다이, 오르프, 달크로즈)
https://blog.naver.com/shumommy/223080074334
[19] 코다이 음악 교수법
https://blog.naver.com/ddenglecomi85/223643441783
[20] 헝가리 음악사 박물관 (코다이를 더 알아보기 위하여)
https://maps.app.goo.gl/ANWsEMdDPnyCAhnU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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