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에서 흔히한국의 급진적 성장을 한국인의 교육열, 그리고 교육에 대한 국가의 지원에 있었다고들 말한다. 누가 이런 믿음을 퍼뜨렸는지 모르겠지만,놀랍게도 외국에서 한국의 교육이 지금의 혁신을 이끈 주요 원동력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렇다면, 한국의 공교육을 이끈 사람들이 훈장을 받아 마땅하다. 전형적 탑-다운 방식의 사고 방식이다. 어.느.정.도.사실이다.그러나, 그렇다면 다른 나라는 교육열이나 교육에 대한 투자가 없었을까?우리만 유독 뛰어났나?우리 보다 더 높은 교육열을 가진 나라들도 있다고 생각한다.우리 보다 더 좋은 재정적 조건에 있었던 나라들도 많았다고 생각한다. 우리 내부에서도 우리의 성장을 강력한 정권과 리더쉽에 의한 결과로 이해하는 사람들도 있다.이것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그런데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