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3 2

미국의 지정학적 핵심 허브 한국, 중국 견제의 도구가 될 것인가? 영리한 줄다리기로 미국과 중국을 중재하며 국익을 챙길것인가?

미국은 여전히 세계 패권을 쥐고 있으나, 자국내 여러가지 문제와 함께 급변하는 국제 정세로 인해, 그 패권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상황이다. 가장 먼저 위협이 되는 세력을 제거 혹은 약화 시켜야 하는데, 석유 산유국 아랍 국가, 러시아, 중국, 인도가 크게 관심을 두어야 할 세력일 것이다. 아랍국가들은 무슬림 혐오를 잘 이용하여 약화 성공, 러시아도 러우 전쟁으로 약화, 여기에 북한이 개입되었으므로 같이 약화 성공. 세계 경제 규모 2위에 올라선 중국은 아직 영리한 게임을 하고 있어서 약화 시켜야 하는데, 약화 시킬 명분이 부족하다. 요즘은 중국인 매너나 혐오를 다루는 컨텐츠들이 유튜브 등 여기 저기서 올라오고 있으며, 실제로 부동산 투자나 기업 운영에 인도인들의 영향이 더..

하겐베르그에서 본 돌담

친구 집 방문 겸 하겐베르그 산책을 했다. 대학 옆길 지나다 오래된 건물 하나를 발견했는데, 돌담이 안개 낀 가을의 운치를 더해주고 있었다. 아치부분 곡선이 조금 부자연스럽고 미적 절제나 조화로움을 위해 정성을 들이지 않은 것으로 보아 소박한 목적으로 사용된 건물이지 않았을까 싶다. 완벽한 미는 느껴지지 않지만, 과거의 흔적을 지키고 있는 이곳 사람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아치 윗 부분은 엄청 대충 쌓은 것 같아 보이는데, 저 무게를 버티고 있는게 신기했다. 그래도 나름의 불규칙성으로 돌을 쌓으면서 빈틈을 채워간 돌들이 담을 이루고 있었는데, 그 지저분해 보이던 돌담이 이끼와 가을 낙엽과 어우러지면서 소박한 멋을 만들어 내더라... 역시 자연은 위대해... 날이 너무 우중충해서 이 지저분한 느낌을 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