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25

mining museum (Laden park)

채광업의 박물관 광부들의 삶이 고단해 보이는데 과거에 현지인들의 대부분, 가족 중 누군가는 광부였을 도시 오스트라바 자의던 타의던 농업중심에서 산업중심 사회로 바뀌어 가면서, 많은이들이 이 탄광업에 종사했던 흔적, 지하 광맥과 작업의 흔적들을 살펴보았다. 엘레베이터를 따라 내려가서 하루 작업을 시작하는데, 그날의 할당량을 끝내지 못한 사람은 지하에서 밤을 샜다한다. 집으로 못 돌아갔다고 한다. 어둡고 추운곳에서 고생했을 이들을 생각하니, 마음이 아팠다. 이런 모든 앞세대들의 피와땀의 결과를 우리는 누리고 있다. 나도 어떤식으로든 어떤 산업의 사슬 구조에서든 이들의 땀의 혜택을 받고 있을것이다. 레스토랑이 탄광업, 그리고 주변의 정서랑도 잘 어울리게 인테리어 되어 있고, 한쪽 벽에 걸려 있는 광부들의 그림..

마지막 산책(오스트라바)

벌써 한달이 지났다. 역시 한게 없는거 같다. 아쉬움을 뒤로 하고, 친구와 처음이자 마지막 산책했다. 잠깐 알았지만 귀한 만남이라 여기며, 봄을 즐겼다. 읽고 있는 책 이야기, 정치, 경제, 문화 이야기, 인간의 자유에 대한 이야기, 먹거리, 술과 흡연, 연애사, 결혼사, 학업 및 직장 이야기 사람 사는게 항상 비슷비슷하다. 사진찍기 놀이도 하며, 오 마이갓 아 쏘 러브 유. 유난 떨며,, 소리 지르고,,ㅋㅋ 소녀적 시절 처럼 들떠서 수다 수다 마무리는 치즈, 과일, 와인으로 가볍게 마무리 하는 날 외롭지 않게 함께 해주어 감사하다. 오스트라바 안녕!!! 오스트라바 대학도 안녕

3D 프린팅시 첫 레이어 안착 중요해

모델 슬라이싱이 잘 됐어도, 프린터에서 필라멘트가 안정적으로 첫 레이어를 구축하지 못하면 프린팅 망침. 프린터나 노즐 소모가 늘어나면 슬슬 기계가 피곤함을 호소한다. 첫 레이어 두번의 실패후 세 번째 성공 아깝다. 플라스틱이 소비 됐다. 깔끔하게 재활용 용기에 담아서 재활 필라멘트로 쓰자. 두번의 실패 후 성공 프린팅을 잘 지켜본다. 안정적으로 필라멘트가 안착 되는지 꼭 확인 한다. 잘 됐었는데, 필라멘트 교체해서 색 바꾸는 과정ㅇ또 사고 발생. 그냥 무시하자... 한 레이어만 돌리고 작업 중단 퍼즐 조각 하나만 줄무늬 지장 실패 머 그래도 괜찮아. 완성된 퍼즐 컵매트

진짜 쪽지 사용 수업을 목격

학기 운영을 친구를 도와 해봤다. 어느나라를 가나 학생들 수업태도는 비슷 비슷. 수업중 딴짓하기, 자기들끼리 속닥거리기, 시범중 컨닝하기는 글로벌 문화인거 같다. 그래도 어린 학생들을 보면 그냥 이쁘다. 여튼 부러웠던거 자는 학생이 없다는거, 핸펀 오락하던 학생도 없다는거. 흥미가 없어도 크게 예의에 벗어나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는거.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정서 통제가 잘 되고 있어서 보기 좋았다. 수업 운영에 있어서 종이를 엄청 절약하더라구. 깜짝 놀랐다. 이것이 이곳의 문화인지 내친구 스탈인지는 모르겠으나, 학생들이 익숙하게 쪽지를 받아 활동하는 것으로 봐서 적어도 몇명의 교사들은 이렇게 인쇄물을 활용하는 걸로 보인다. 종이를 잘라서 준다. 진짜 쪽지로. 학생들은 그걸 노트에 옮겨 적어서 문제를 풀거나 ..

동이족과 갑골문

한국인의 조상인 동이족이 갑골문을 만들었다는데 근거가 무엇이냐? 이 질문에 대해 약간의 답이 되는 영상 강의를 만났다. 자세한 설명은 강준식 교수님의 영상을 직접 시청하기를 바란다. ... 내용 요약 1. 한자 명칭 : 한자 는 '한나라의 글자다'라는 의미가 아니다. 한나라는 갑골문이 통용되던 은나라로부터 약 1400년 이후 나라이다. 한족 역시 한나라 이후에 생긴 이름이다. 한나라때도 한자라는 명칭이 없었다. 진나라 문자 통일, 그러나 최종 글씨 해서가 완성된 것은 당나라때이다. 그런데 왜 우리는 글자를 통일 시킨 진나라의 글자 진자라고 부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1) 몽골이 한자라고 사용한 기록이 있음. 한나라때는 그러나 한자라는 명칭을 사용한 적이 없었고, 일본이 근대에 와서 사용하면서 널..

또 쳐진다

또 다시 쳐지고 있다. 가끔 생기는 증상인데 엄살을 부릴라치면, 그때마다 항상 주변 친구들, 가족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다. 나는 대부분 밝은 편이다. 특별히 밝게 산다고 생각한 적은 없지만 친구들이나 가족들은 '어떻게 너는 한결같이 기분이 좋니? 에너지가 넘치니?' 한다. 에너지가 있다가 확 가라 앉는 순간이 물론 있다. 그때는 잠을 자기 때문에 잘 티가 안나는 듯 하다. 잠을 많이 자게 되면, 정작 나는 에너지 부족을 느끼는데, 사람들이 나를 그렇게 봐주니, 그런가보다 하고 산다. 기분이 쳐지거나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면, 잠 말고도 내가 하는 일들이 있다. 내 마음이나 내면을 살피며 무슨일이 일어 나고 있나? 학인해 본다. 생각에 잘 진척이 없으면, 그 생각에 집착하지 않고 할 거리를 찾아본다. 운동..

일상잡담 2024.03.22

중년 내장 지방 관리를 위한 기초 생활 습관/ 식습관

중년 살찌는 이유는 기초 대사량이 확 떨어지기 때문이고, 근육 줄기 때문이다. 근육 없는데 지방 어떻게 태울거냐? 특히 스트레스 조심해라. 코티졸 호르몬이 내장 비만 과속화 시킨다. 또, 스트레스로 혈액 과순환이 일어나면서 뇌출혈이나 뇌경색에도 취약해 지는 거다. 생활 습관 대처 1, 2, 3 1. 운동해서 근육량 늘리기, 유산소 활동 통해 폐근력 및 폐활량 늘리기 최소 식후에 어슬렁 걷는 것, 소일 하는 것 만으로도 많은 변화를 줌. 2. 스트레스 튕겨내는 성숙한 마인드 갖기. 3. 숙면과 규칙적 생활 습관 잘때 자고, 일할때 일하고, 놀때 놀고, 밝은 빛을 밤에 보지말자. 방 어둡게 하고, 휴대폰, TV 보지마. 인공조명 피해라. 숙면은 호르몬 분비에 좋다. 성장 홀몬은 살빼는 기능도 있거든. 특히,..

알음다운/건강 2024.03.17

린츠(오스트리아) 물가

한국2월 있었고, 오스트리아 린츠랑와 체코의 오스트라바를 이번달에 왔다갔다 하고 있는데, 한국 물가에 너무 놀랬던 기억과 함께 잠깐 물가 정리. 유럽 시장 물가에 감사하게 될 줄이야. 우리나라 상황도 하루 빨리 나아지길 바란다. 배추는 예전보다 비싸젔지만 그래도 오스트리아나 비슷한 가격, 이제 린츠랑 비교하면, 린츠는 센소다임 치약 싸고 세제류 훨씬 싸고, 고기도 싸다. 닭고기는 우리가 더 싸다. (근데 우리나라 마트 닭은 맛이 없어서) 찹쌀 전분이나 일부 식품은 오스트리아가 훨씬 싸다. 오트밀은 여기 린츠의 저렴이 오트밀과 비교하면 거의 20배 차이난다. 미쳤다. 월급은 높고 생활비는 싸고 어떻게 이들은 이게 가능한걸까? 이번달 린츠 물가를 보자. 바나나는 비슷하고 사과는 확실히 싸네 한국 물가에 놀라..